100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개인연금과 함께 퇴직연금이 든든한 노후안전판 역할을 해줘야 노인들의 생활이 일정수준 보장될 수 있는 까닭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관심이 무색하게도 퇴직연금 수익률은 1%대에 머무르며 ‘쥐꼬리 수익률’이란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인들이 운용에 적극적이지 않은 탓도 있지만 노후소득 보장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퇴직연금 제도 자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이에 국회에서도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을 통한 디폴트 옵션(사전지정 운용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한 상황입니다.
동아일보와 채널A는 “100세 시대 퇴직연금, 왜 디폴트 옵션인가”라는 주제로 제23회 동아 모닝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한 디폴트 옵션의 필요성을 집중점검 하고 연금 선진국들의 퇴직연금 운용 사례, 향후 과제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마련한 심도 깊은 퇴직연금 관련 논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박종원 서울시립대 경영대학 교수
한국재무학회장(2020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민간위원(2017.10 – 2019.10)
한국파생상품학회회장(2018)
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한국연금학회 퇴직연금분과 분과장
기획재정부 기금평가단 국민연금전담 팀장
과학기술인공제회 연금심의위원회 위원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한국연금학회장)
한국연금학회 회장(2021)
고용노동부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 도입 기금설립자문단 위원(2021-22)
OECD Pension Experts Meeting in Asia-Pacific Region 한국대표 및 Pension Experts Meeting의 Chairperson(2018, 2019)